1. 영화/애니메이션 ‘모아나’ 정보 및 줄거리
- 감독 : 론 클레멘츠, 존 머스커
- 목소리 출연 : 아우가 크라발호(모아나 역), 드웨인 존슨(마우이 역) - 목소리 출연의 대부분 배우가 폴리네시아 출신이라는 비하인드.
- 장르 : 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가족, 판타지, 뮤지컬
- 개봉 : 2017년 1월 12일
- 등급 : 전체관람가
- 국가 : 미국
- 러닝타임 : 113분
- 배급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 수상내역 : 2017년 44회 애니어워드(최우수 애니메이션 효과상, 장편 애니메이션:성우상)
- 줄거리 : 아름다운 섬 모투누이에서 태어난 소녀 모아나. 모아나는 섬의 족장의 딸로서 언젠가는 족장이 될 운명을 가지고 있다. 어릴 때부터 바다를 동경했지만 바다에서 친구를 잃은 기억을 가지고 있는 아버지는 바다에 대한 위험성만을 강조하며 모아나가 바다에 나가는 것을 금지한다. 어느 날부터 모투누이 섬에 이상한 일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물고기가 사라지고 식물들이 시들어간다. 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바다로 나가야 한다는 할머니의 말씀을 듣고 모아나는 모험을 결심한다. 모아나의 할머니는 그녀에게 전설적인 반신반인 마우이를 찾아가서 그의 잃어버린 낚시 바늘을 되찾고 바다 여신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놓아야 한다고 말해준다. 모아나는 마우이를 찾아내고 함께 위험천만한 여정을 떠나게 된다. 두 사람은 다양한 도전을 극복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게 된다. 결국 모아나는 자신의 내면에 숨겨진 자질을 깨닫고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놓는 데에 성공한다. 섬은 다시 생기를 되찾고 모아나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모투누이섬의 새로운 족장이 된다.
2. 공주보단 영웅에 가까운 모아나
주인공 모아나는 전통적인 디즈니 공주와는 다른 면모를 보여주며 영웅적인 캐릭터로 그려진다.
섬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며 두려움 없이 바다로 나가서 미지의 세계에 도전한다.
도전하는 과정에서도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마우이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테 피티의 심장을 되찾기 위한 여정을 잘 마무리한다. 자신의 안전을 뒤로 하고 섬과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용기를 보여주고 노력하는데 이러한 모습은 진정한 영웅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그녀는 천성적으로 지도자의 자질을 갖고 있고 결국 섬의 족장이 된다. 리더십과 책임감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점들이 전형적인 여리여리한 공주 캐릭터보단 자신의 힘으로 운명을 개척하는 영웅에 가깝다 할 수 있다. 사랑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성장하고 독립하는 이야기라 마음에 든다.
모아나의 영화 음악 또한 강렬한 인상을 준다. 주제곡인 ‘How far I’ll go’는 바다를 향한 동경과 모험을 향한 의지와 무언가를 결단하는 마음을 노래한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곡은 ’We know the way’ 이다. 폴리네시아 원주민을 잘 묘사한듯한 곡이라 생각되고 공연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들어서 좋다.
3. 모아나의 뜻 : 폴리네시아 문화
모아나는 폴리네시아 신화와 전통, 문화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폴리네시아는 지리학적으로 하와이주, 뉴질랜드, 이스터섬을 잇는 폴리네시아 삼각형 안에 들어가는 섬들 즉 하와이, 타히티, 사모아, 통가 등 태평양 섬들로 이루어진 지역을 이야기하는데 영화 속 모투누이섬은 이들 섬을 모티브로 창작된 섬이다.
폴리네시아에서 가장 큰 섬이 뉴질랜드라고 한다. 아직 많은 나라를 여행해보지 못했는데 죽기 전에 이스터섬과 뉴질랜드는 꼭 방문해보고 싶은 곳이다. 모아이석상과 자연경관을 실제로 보고 그 위대함을 느껴보고 싶다. 모아나는 폴리네시아어로 ‘바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바다라는 제목을 붙인 것처럼 대부분의 이야기는 바다에서 벌어진다.
영화에 등장하는 마우이는 실제 폴리네시아 신화에 나오는 반신반인 영웅 마우이를 각색한 캐릭터이다.
제작진은 모아나를 만들기 위해 태평양 일대를 탐사하며 연구했다고 한다. 그 노력이 헛되지 않게 눈으로 보이는 배경 영상이 참 좋다.
디즈니에서 하반기에 2편이 개봉된다고 발표를 했다. 2편으로 돌아오는 모아나가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와 영상미를 펼쳐낼지 궁금하다. 바다와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 꾸욱~!